값 (Value)
값(Value)이란 “식(Expression)이 평가되어 생성된 결과”를 말한다. 모든 값은 “데이터 타입”을 가지게 되며 메모리에 2진수(비트)가 나열된 형태로 저장된다.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 공간”이기에 변수에 저장되는 것 또한 “값”이다.
리터럴 (Literal)
리터럴(Literal)이란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문자 또는 약속된 기호를 사용하여 값을 생성하는 표기법”을 말한다. 숫자, 알파벳, (+, -, {}) 등과 같은 기호가 리터럴이다. 리터럴은 변하지 않는 데이터 그 자체를 의미하며(상수와는 다른 개념), 리터럴을 사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값"을 생성할 수 있다. (런타임에 평가되어 값을 생성한다)
표현식 (Expression)
표현식(Expression)이란 “값으로 표현될 수 있는 문(Statement)”을 말한다. 표현식이 평가되면 새로운 값을 생성하거나 기존의 값을 참조하게 된다. 표현식은 리터럴, 식별자, 연산자, 함수 호출 등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며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문은 모두 표현식이다.
표현식과 표현식이 평가된 값은 동치이며, 표현식은 값처럼 사용될 수 있다.
문 (Statement)
문(Statement)이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자 최소 실행 단위”이다. 문은 여러 "토큰(문법적인 의미를 가지며, 문법적으로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코드의 기본 요소)"들로 구성된다.
문이 실행될 경우 명령이 실행되고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게 된다. (문의 종류에 따라, 다른 이벤트가 발생한다. Ex. 선언문, 할당문, 조건문, 반복문)
문의 끝에는 세미콜론(;)을 붙인다. 이는 문이 종료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코드블록 뒤에는 세미콜론을 붙이지 않는다.
표현식인 문 VS 표현식이 아닌 문
문에는 표현식인 문과 표현식이 아닌 문으로 구분되는데, "변수를 할당함"으로 이를 구분할 수 있다. 표현식인 문은 값으로 평가되기에 변수에 할당할 수 있으나, 표현식이 아닌 문은 값으로 평가할 수 없으므로 변수에 할당하면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
표현식이 아닌 문을 실행할 때 나오는 undefined는 표현식의 평가 결과가 아니며, 변수에 할당할 수 없고 참조할 수 없는 "완료값"이다.
// 변수 선언문은 표현식이 아닌 문이다.
var x; // undefined
// 할당문은 그 자체가 표현식이지만 완전한 문이기도 하다. 즉, 할당문은 표현식인 문이다.
x = 100;
// 표현식인 문은 값처럼 사용할 수 있다
var foo = x = 100;
console.log(foo); // 100
// 반대로 표현식이 아닌 문은 값처럼 사용할 수 없다.
// var foo = var x; //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var
래퍼런스(Reference)
https://www.yes24.com/Product/Goods/92742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