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git checkout 명령어를 통하여 브랜치 간 전환 및 작업 복구를 했습니다. 그러나 git checkout 명령어 하나에 너무 많은 기능이 담겨 있어서 최근 들어서는 git checkout 명령어는 git switch, git restore 명령어로 대체되었습니다. git restore 명령어는 이 포스팅에서 알아보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git에서 브랜치를 사용하는 방법과 git switch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it branch
git에서 브랜치는 협업을 하기 위하여 현재 작업의 분기를 여러 갈래로 나누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브랜치를 나누는 것은 곧 현재 작업 중인 프로젝트 코드의 복사본을 만드는 것입니다.
git branch 브랜치명
위의 명령어를 통하여 새로운 브랜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브랜치는 생성 개수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브랜치명을 잘 작성하여 이 브랜치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지 잘 명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치를 삭제하는 명렁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git branch -d 브랜치이름
git branch -D 브랜치이름
-d와 -D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d: 소문자로 써진 옵션은 병합(Merge)이 완료된 브랜치를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 -D: 대문자로 써진 옵션은 병합(Merge)이 완료되지 않은 브랜치를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git switch
신문법인 git switch 명령어는 말 그대로 브랜치를 전환하는 것입니다. 현재 브랜치에서 다른 브랜치로 전환하고자 할 때 이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과거에는 git checkout 브랜치명 형태로 브랜치를 전환하였습니다.)
git switch 브랜치명
위의 명령어를 통하여 다른 브랜치로 이동하였다가 다시 메인이 되는 브랜치로 돌아가고 싶다면 "git switch main"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 main 브랜치가 아니라 master 브랜치라면 "git switch master"를 사용하면 됩니다.)
브랜치를 생성하고 전환하고 삭제하는 명령어을 총정리해 보았습니다.
# 브랜치 생성 (practice1)
git branch practice1
# 브랜치 전환 (main -> practice1)
git switch practice1
# 브랜치 전환 (practice1 -> main)
git switch main
# 병합하지 않은 practice1 브랜치 삭제
git branch -D practic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