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1번 문제
어떤 규칙에 따라 수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수열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1 -1 3 -5 11 -21 43 ... 은 1부터 시작해 이전에 만든 수에 -2를 곱한 다음 1을 더해 다음 수를 만든 수열이다. 이런 이상한 수열을 알게 된 영일이는 또 궁금해졌다.
"그럼.... 13번째 나오는 수는 뭘까?"
영일이는 물론 수학을 아주 잘하지만 이런 문제는 본 적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더 큰 수도 자동으로 계산하고 싶어졌다. 시작 값(a), 곱할 값(m), 더할 값(d), 몇 번째인지를 나타내는 정수(n)가 입력될 때, n번째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
long a, m, d, n, i = 0;
scanf("%ld %ld %ld %ld", &a, &m, &d, &n);
while(i < n-1) {
a = a * m + d;
i++;
}
printf("%ld", a);
return 1;
}
1092번 문제
온라인 채점시스템에는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인, 군인, 프로그래머, 탑코더 등 아주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문제를 풀고 있는데, 실시간 채점 정보는 메뉴의 채점기록(Judge Status)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자! 여기서...잠깐.. 같은 날 동시에 가입한 3명의 사람들이 온라인 채점시스템에 들어와 문제를 푸는 날짜가 매우 규칙적이라고 할 때, 다시 모두 함께 문제를 풀게 되는 그날은 언제일까?
예를 들어 3명이 같은 날 가입/등업하고, 각각 3일마다, 7일마다, 9일마다 한 번씩 들어온다면, 처음 가입하고 63일 만에 다시 3명이 함께 문제를 풀게 된다.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 b, c, day=1;
scanf("%d %d %d", &a, &b, &c);
while(day % a != 0 || day % b != 0 || day % c != 0) {
day++;
}
printf("%d", day);
return 1;
}
1093번 문제
정보 선생님은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상한 출석을 부른다. 선생님은 출석부를 보고 번호를 부르는데, 학생들의 얼굴과 이름을 빨리 익히기 위해 번호를 무작위(랜덤)으로 부른다. 그리고 얼굴과 이름이 잘 기억되지 않는 학생들은 번호를 여러 번 불러 이름과 얼굴을 빨리 익히려고 하는 것이다. 출석 번호를 n번 무작위로 불렀을 때, 각 번호(1 ~ 23)가 불린 횟수를 각각 출력해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 i, t;
int a[24] = {};
scanf("%d", &n);
for(i = 1; i <= n; i++)
{
scanf("%d", &t);
a[t] = a[t] + 1;
}
for(i = 1; i <= 23; i++)
{
printf("%d ", a[i]);
}
return 1;
}
1094번 문제
정보 선생님은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상한 출석을 부른다. 학생들의 얼굴과 이름을 빨리 익히기 위해 번호를 무작위(랜덤)으로 부르는데, 영일이는 선생님이 부른 번호들을 기억하고 있다가 거꾸로 불러보는 것을 해보고 싶어졌다.
출석 번호를 n번 무작위로 불렀을 때, 부른 번호를 거꾸로 출력해 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 i;
int a[10000] = {};
scanf("%d", &n);
for(i = 0; i < n; i++)
{
scanf("%d", &a[i]);
}
for(i = n-1; i >= 0; i--)
{
printf("%d ", a[i]);
}
return 1;
}
1095번 문제
정보 선생님은 오늘도 이상한 출석을 부른다. 영일이는 오늘도 다른 생각을 해보았다. 출석 번호를 다 부르지는 않은 것 같은데... 가장 빠른 번호가 뭐였지?
출석 번호를 n번 무작위로 불렀을 때, 가장 빠른 번호를 출력해 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 i, min;
int a[10000] = {};
scanf("%d", &n);
for(i = 0; i < n; i++)
{
scanf("%d", &a[i]);
}
for(i = 0; i < n; i++)
{
if(a[i] < min) {
min = a[i];
}
}
printf("%d", min);
return 1;
}
1096번 문제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교에서 어떤 금요일(전원 귀가일)에는 모두 집으로 귀가를 한다. 오랜만에 집에 간 영일이는 아버지와 함께 두던 매우 큰 오목에 대해서 생각해 보다가 "바둑판에 돌을 올린 것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을까?"하고 생각하였다.
바둑판(19 * 19)에 n개의 흰 돌을 놓는다고 할 때, n개의 흰 돌이 놓인 위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 i, j, x, y;
int a[20][20]={};
scanf("%d", &n);
for(i=1; i<=n; i++)
{
scanf("%d %d", &x, &y);
a[x][y]=1;
}
for(i=1; i<=19; i++)
{
for(j=1; j<=19; j++)
{
printf("%d ", a[i][j]);
}
printf("\n");
}
return 1;
}
1097번 문제
부모님을 기다리던 영일이는 검정/흰 색 바둑알을 바둑판에 꽉 채워 깔아 놓고 놀다가... "십(+)자 뒤집기를 해볼까?"하고 생각했다.
바둑판(19 * 19)에 흰 돌(1) 또는 검정 돌(0)이 모두 꽉 채워져 놓여있을 때, n개의 좌표를 입력받아 십(+)자 뒤집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참고
가로 번호, 세로 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2차원 배열을 사용하면 이러한 형태를 쉽게 기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더 확장한 n차원 배열도 만들 수 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i,j, a[20][20], n, x, y;
for (i=1; i<=19; i++) {
for (j=1; j<=19; j++)
scanf("%d", &a[i][j]);
}
scanf("%d", &n);
for (i=0; i<n; i++) {
scanf("%d %d", &x, &y);
for (j=1; j<=19; j++) {
if (a[x][j] == 1) {
a[x][j] = 0;
} else {
a[x][j] = 1;
}
}
for (j=1; j<=19; j++) {
if (a[j][y] == 1) {
a[j][y] = 0;
} else {
a[j][y] = 1;
}
}
}
for (i=1; i<=19; i++) {
for (j=1; j<=19; j++) {
printf("%d ", a[i][j]);
}
printf("\n");
}
return 0;
}
1098번 문제
부모님과 함께 유원지에 놀러간 영일이는 설탕과자(설탕을 녹여 물고기 등의 모양을 만든 것) 뽑기를 보게 되었다. 길이가 다른 몇 개의 막대를 바둑판과 같은 격자판에 놓는데, 막대에 있는 설탕과자 이름 아래에 있는 번호를 뽑으면 설탕과자를 가져가는 게임이었다. (잉어, 붕어, 용 등 여러 가지가 적혀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101][101]={0,}, h, w, n, l, d, x, y;
scanf("%d %d", &h, &w);
scanf("%d", &n);
for (int i = 0; i < n; i++) {
scanf("%d %d %d %d", &l, &d, &x, &y);
if (d == 0) {
for (int j = y; j < y+l; j++) {
a[x][j] = 1;
}
}
else {
for (int j = x; j < x+l; j++) {
a[j][y] = 1;
}
}
}
for (int i=1; i<=h; i++) {
for (int j = 1; j <= w; j++) {
printf("%d ", a[i][j]);
}
printf("\n");
}
return 0;
}
1099번 문제
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 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 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 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 (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 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 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
미로 상자의 구조가 0(갈 수 있는 곳), 1(벽 또는 장애물)로 주어지고, 먹이가 2로 주어질 때,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
단,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 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 개미집은 반드시 (2, 2)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2, 2)에서 출발한다.
#include <stdio.h>
int main(){
int a[11][11] = {}, x = 2, y = 2, i, j;
for(i = 1; i <= 10; i++)
for(j = 1; j <= 10; j++) {
scanf("%d", &a[i][j]);
}
while(a[x][y] != 2){
a[x][y] = 9;
if(a[x][y+1] != 1){
y += 1;
}
else if(a[x+1][y] != 1) {
x += 1;
}
else {
break;
}
}
a[x][y] = 9;
for(i = 1; i <= 10; i++) {
for(j = 1; j <= 10; j++) {
printf("%d ", a[i][j]);
}
printf("\n");
}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