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있는 모든 절기들은 "사건"에 맞추어서 형성이 됩니다. 어떤 특별한 일이 진행되고 그를 기념하기 위해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절기는 특별하게도 "하나님께서 직접 제정하신 절기"입니다. 모세를 통하여서 '이러이러한 날은 어떤 절기인데~' 이렇게 특별히 하나님께서 만들어주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 특별히 만들어주신 절기를 "여호와의 절기"라고 합니다.
여호와의 절기라 불리는 7가지의 절기는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절", "초막절"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단들이 워낙 절기에 신경을 많이 쓰고 절기를 잘 지키다보니 약간 이스라엘의 절기에 대해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여호와의 절기는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절기들이 중요한 이유는 구약 시대에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하셨기에 중요한 것도 있지만, 절기와 예수님의 사건들이 아주 명확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여호와의 절기 하나하나 알아보러 가 봅시다.

이스라엘의 절기를 알아보기 전 배경지식
이스라엘의 절기들을 알아보기 전에 알아야 할 배경지식이 있습니다. 바로 "달력"에 관한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달력은 "민간력"과 "종교력"으로 나뉩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용하는 달력은 "태양력"입니다.)
"민간력"은 히브리인들이 농경과 목축을 위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달력을 말합니다.
"종교력"은 절기를 비롯한 각종 행사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달력입니다. 즉, 여호와의 절기는 종교력을 따른다는 것입니다.
출애굽을 기점으로 전에 민간력을 사용하던 히브리인들은 종교력을 사용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신년이 2번 있게 됩니다. 종교력은 민간력과 대략 6개월 정도의 차이가 나며, 태양력과는 대략 3개월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여호와의 절기는 크게 "니산월의 절기(종교력 1월에 해당)", "시반월의 절기(종교력 3월에 해당)", "티슈리월의 절기(종교력 7월에 해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니산월의 절기에는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이 포함되며, 시반월의 절기에는 "오순절"이 포함되며, 티슈리월의 절기에는 "나팔절", "속죄절", "초막절"이 포함됩니다.

이스라엘의 절기 (여호와의 절기)
1. 유월절 (종교력 1월 14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에서 노예로 있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이집트에서 해방시키기 위하여 이집트에 10가지 재앙을 내립니다. 이집트의 파라오는 10번째 재앙을 겪을 때까지 그들을 놓아주지 않았는데 그 10번째 재앙은 이집트 전체에 임한 "장자의 죽음" 재앙이었습니다. 이 재앙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어린 양의 피를 집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는 것"입니다. 이대로 행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장자의 죽음을 피할 수 있었고, 죽음의 재앙은 피가 발라져 있는 집을 넘어 지나갔습니다. ( Passover, 유월, "逾(넘을 유)越(건널 월)" )
하나님께서는 출애굽한 이 날을 기념하여 유월절로서 지키라고 명령하셨으며,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종교력의 신년의 절기로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가 되었습니다.
신약에 와서는 유월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정확하게 유월절에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습니다. 유월절 어린 양의 피와 같이 귀한 예수님의 보혈로 인하여 사망의 권세가 우리를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출애굽기 12 : 6~11)
2. 무교절 (종교력 1월 15 ~ 21일)
유월절 다음 날부터 일주일간 누룩을 없앤 빵 ( Unleavened Bread, 무교, "無(없을 무)酵(삭힐 교)" ) 을 먹는 날을 의미합니다. 유월절 후 누룩 없는 빵을 가지고 급히 이집트를 떠났던 출애굽 시절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무교절 기간에 "예수님께서는 무덤에 계셨습니다". 지금 이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무교절은 빵에 조금만 들어가도 빵이 부풀어 오르는 부패의 과정을 진행시키는 누룩(이스트)과 같이, 내 안에 조금만 있어도 나를 부패하게 하는 "죄"를 제거하며 세상과 타협하지 말고 살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너희는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가 되리니 너희는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자의 먹을 것만 갖출 것이니라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니라 (출애굽기 12 : 15~17)
3. 초실절 (무교절 기간에 맞이하는 첫 안식일 다음 날)
무교절을 지나는 동안 맞이하는 첫 번째 안식일 다음 날이 초실절입니다. 초실절은 "보리"가 추수되어지는 시기이며 땅에서 처음 거두어지는 것을 하나님께 드리는 날입니다. ( Firstfruits, 초실, "初(처음 초)實(열매 실)" )
신약에 와서는 초실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유월절에 죽으시고, 무교절에 무덤에 계셨으며 초실절에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초실절에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고 동시에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그 이후 성도들도 첫 열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뒤따라 부활에 참여할 것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 너희는 너희 하나님께 예물을 가져오는 그 날까지 떡이든지 볶은 곡식이든지 생 이삭이든지 먹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레위기 23 : 10~14)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린도전서 15 : 20~22)
4. 오순절 = 칠칠절 = 맥추절 (초실절에서 50일째 되는 날)
초실절로부터 일곱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그 이튿날까지니 합하여 오십일이 되는 날이 오순절입니다."밀"이 추수되어지는 시기이며 "칠칠절"이라고도 불리며, "맥추절"이라고도 불립니다. 다만, 맥추절이라고 해서 보리 추수로 착각할 수 있는데 오순절은 "밀" 추수가 이루어지는 절기입니다.
신약에 와서는 오순절은 "성령 강림 사건"이 이루어졌습니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얼마 지나 오순절 날 마가의 다락방에서 예수님의 제자들이 기도할 때 성령께서 그 곳에 강력하게 임하셨고 제자들은 순식간에 성령으로 충만해 졌습니다. 제자들이 성령 충만함을 받은 것과 같이 우리 또한 날마다 성령님을 사모하며 성령 충만함을 받아 성화의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곡식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일곱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 이 날에 너희는 너희 중에 성회를 공포하고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레위기 23 : 15~21)
5. 나팔절 (종교력 7월 1일)
나팔절은 종교력으로 따지면 티슈리월 1일이지만, 이스라엘 민간력으로 따지면 1월입니다. 즉 민간력으로 볼 때 나팔절은 신년의 절기라는 것입니다. 새해 첫 날 모든 노동을 중지하며 숫양의 뿔로 나팔(Shofar)을 불어 새해를 알리고 희생제사를 하나님께 드립니다.
나팔절은 아직 이뤄지지 않은 절기입니다. 그러나 데살로니가전서를 보면 "예수님께서 큰 나팔소리와 함께 재림하실 것"이라고 써져있습니다. 이를 보아, 예수님의 재림은 나팔절과 많은 관련이 있지 않을까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 날은 너희에게 쉬는 날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어떤 노동도 하지 말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라 (레위기 23 : 24~25)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데살로니가전서 4 : 16~17)
6. 속죄절 (종교력 7월 10일)
대속죄일이라고도 하는 속죄절은 대제사장이 1년에 단 한 번 지성소로 들어가서 속죄를 진행하는 날입니다. 두 마리의 염소를 가지고 와서 한 마리는 아사셀 염소로서 온 이스라엘 백성이 아사셀 염소에게 죄를 전가시킨 후 절벽에서 염소를 떨어뜨려 다시 돌아오지 못하도록 합니다. 다른 한 마리는 죽인 후 대제사장이 그 피를 속죄소 위에 뿌리며 성전을 깨끗하게 합니다.
또한 속죄절은 대대적인 전체 이스라엘의 회개와 금식이 진행되는 날이며 하나님께서는 금식하고 자신을 괴롭게 하지 않는 자는 끊어지리라 라고 엄히 말씀하셨습니다.
죄가 없으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셨고 더이상의 동물 제사가 필요없도록 하셨습니다.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이 날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이 날에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라 이 날에 누구든지 어떤 일이라도 하는 자는 내가 그의 백성 중에서 멸절시키리니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레위기 23 : 27~31)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히브리서 9 : 11~12)
7. 초막절 = 수장절 = 장막절 (종교력 7월 15 ~ 21일)
초막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추수를 마치고 7일 동안 초막 생활을 하며 하나님께서 출애굽 당시 베풀어주셨던 은혜와 광야 생활을 기억하는 절기입니다. 초막절은 "수장절"이라고도 불리며 "장막절"이라고도 불리는 절기입니다. "과일"이 추수가 되어지는 시기이며 감사와 기쁨이 넘치는 절기입니다.
특히, 초막절의 마지막 날에는 제단에 물을 부으며 사죄의 은총에 감사하고 성령에 사로잡히기를 구하며 춤을 추는 대축제의 날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에게 초막절은 예수님이 재림하시면 예수님과 함께 주님의 나라에서 영원히 살 게 될 것을 소망하게 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추수 끝에는 알곡과 쭉정이를 가르며 알곡은 모아두고 쭉정이는 모아 불태우는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열닷샛날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이레 동안 지킬 것이라 첫 날에는 성회로 모일지니 너희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이레 동안에 너희는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여덟째 날에도 너희는 성회로 모여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이는 거룩한 대회라 너희는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레위기 23 : 3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