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순차 논리 회로의 전체적인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래치를 조금 자세하게 살펴보았고 플립플롭과 클럭에 대해서도 살짝 알아보았습니다. 클럭과 연계되는 개념이 바로 이번 시간에 배울 "트리거"입니다. 지금부터 트리거가 무엇인지, 트리거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트리거의 정의 (Trigger)
"트리거"란 입력값이 결과에 반영되는 순간을 나타내는 것이며, 입력신호의 순간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입니다. 트리거는 "레벨 트리거"와 "에지 트리거"로 나뉩니다.
레벨 트리거 (Level Trigger)
레벨 트리거(Level Trigger)는 "클럭 펄스의 전압이 높을 때 동작(트리거)하는 방식"입니다. 하이 레벨 트리거(High Level Trigger)와 로우 레벨 트리거(Low Level Trigger)로 나뉘며 클럭 신호가 하이 레벨로 유지되면 출력 상태가 변합니다. 즉, 특정한 일이 발생하고 있는 도중에 발생하는 방식이며, 0과 1만 있는 상태에서 1인 경우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0인 경우 이벤트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하이 레벨 트리거: 플립플랍이 클럭 펄스의 하이 레벨에서 동작하는 경우입니다. (전압 레벨이 높은 경우, 1)
- 로우 레벨 트리거: 플립플랍이 클럭 펄스의 로우 레벨이기에 동작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전압 레벨이 낮은 경우, 0)
레벨 트리거 방식은 회로를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다는 단점으로 인해 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에지 트리거 (Edge Trigger)
에지 트리거(Edge Trigger)는 "클럭의 값이 변하는 그 순간에만 동작하는 방식"입니다. 즉, 어떤 특정한 일이 발생하는 순간에 발생하는 방식입니다. 에지 트리거 방식은 "Positive 에지 트리거"와 "Negative 에지 트리거"로 나누어집니다.
- Positive 에지 트리거: 클럭이 상승할 때 플립플롭이 동작하는 방식이며, 0에서 1로 변하는 순간(상승 에지, Rising Edge)을 검출합니다.
- Negative 에지 트리거: 클럭이 하강할 때 플립플롭이 동작하는 방식이며, 1에서 0으로 변하는 순간(하강 에지, Falling Edge)을 검출합니다.
상태가 0에서 0으로 유지되거나, 1에서 1로 변하지 않는 경우에는 에지 트리거가 이벤트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