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멀티미디어
모바일 멀티미디어는 "모바일(Mobile)"과 "멀티미디어(Multimedia)"의 합성어로, 휴대용 정보기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의 서비스 및 기능을 의미한다. 이동성을 가진 모바일 기기를 통하여 멀티미디어 데이터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모바일 멀티미디어에서 사용되는 모바일 기기는 이동성을 가지며, 또한 GPS 기반의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따라서 상호작용의 활용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모바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에는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 "무선인터넷의 환경 조성", "다양한 모일 기기의 등장" 등이 큰 역할을 했다.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
- 1세대: 음성통화를 목적으로 아날로그 방식으로 개발되었다. 음성전송과 신호전송 방식으로 분류되며, 음성전송에는 주파수변조(FM)를 사용하고 신호전송에는 주파수편이변조(FSK) 방식을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AMPS 방식, 유럽의 TACS 방식이 있다.
- 2세대, 2.5세대: 디지털 방식으로 음성 외에도 데이터의 송수신이 가능해졌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CDMA 방식, 유럽의 GSM 방식이 있다. 기술적으로 발전한 2.5세대로 들어서며 모바일 기기에서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 3세대, 3.5세대: 2세대의 음성, 문자 서비스 이외에 음악이나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대표적으로 미국에서 사용되는 동기식인 CDMA2000 방식, 유럽에서 사용되는 비동기식 W-CDMA 방식이 있다. 3.5세대에 들어서며 W-CDMA 기술의 전송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고속하향 패킷접속 기술(HSDPA)이 상용화되었다.
- 4세대, 5세대: 4세대에서는 고속 이동 중에도 최대 100Mbps, 정지 및 이동 중에도 1Gbps까지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기반으로 하여 유무선 통합에 의한 멀티미디어 통식이 가능해졌다. 대표적으로 LTE 방식과 Wibro 방식이 있다. 5세대 이동통신은 개발 중인 차세대 이동통신으로 매우 빠른 속도를 가진다.
무선인터넷 환경 조성
무선인터넷이란 무선 이동통신과 인터넷 서비스의 결합으로 이동 중에 무선으로 모바일 단말기를 잉요하여 인터넷 환경의 정보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것을 말한다.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구현 방식에 따라 "WAP", "ME", "I-Mode" 방식으로 나뉘고, 기술에 따라 "무선 랜", "CDMA", "휴대 인터넷"으로 나뉘어진다.
모바일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하여서는 여러 구성 요소가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 구현을 위하여 필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다.
모바일 기기
모바일 기기의 종류로는 매우 다양하다. "휴대폰", "PDA", "스마트폰" 등의 이동전화를 위한 단말기, "MP3 플레이어", "PMP" 등의 멀티미디어 재생을 위한 단말기, "휴대용 게임기", "내비게이션 시스템", "결제 단말기" 등의 어플리케이션 단말기 등이 있다.
모바일 기기는 PC나 노트북에 비해 이동성이 좋고 휴대하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한계성도 명확하다. 모바일 기기의 편의성을 위하여 기기는 크기가 작아야 하며 동시에 가벼워야 한다. 따라서 CPU와 프로세서의 가격과 성능도 PC에 비해 차이가 난다. 또한 무선 방식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하기에 전송속도도 떨어지며, 배터리의 충전 능력으로 인해 전력 소모량이 큰 CPU나 프로세스 장착이 어렵다.
그리고 모바일 기기의 입력 수단은 PC의 입력수단에 적다는 제한이 있으며 실내, 야외, 이동 중 등 사용 여건이 안정적이지 못하고 사용 시간도 지속적이지 않다. 따라서 모바일 기기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법이 요구된다.
네트워크
모바일 기기에서 충분한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데이터 전송속도 및 안정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로는 "모바일 통신", "위성통신", "무선 랜(무선인터넷)", "휴대 인터넷", "방송망" 등의 네트워크들이 있다. 그중 무선인터넷은 이동 중에 무선으로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여 인터넷 환경의 정보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고정형 무선인터넷"과 "이동형 무선인터넷"으로 나뉜다.
- 고정형 무선인터넷: 정해진 구역에 설치된 무선 랜이나 핫스팟 지역을 설정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 이동형 무선인터넷: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이다. 3.5세대에 들어서며 HSDPA, LTE 기술들이 사용되며 데이터 전송속도가 아주 빨라졌다.
모바일 콘텐츠
모바일 콘텐츠란 무선통신의 이동성을 지원하는 환경에서 활약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말한다. 모바일 콘텐츠는 단말기 기능과 성능에 제한을 받기에 콘텐츠의 크기, 기능, 품질 또한 제한적이다. 콘텐츠의 내용이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동성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정보가 공간적이나 시간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
모바일 플랫폼
모바일 플랫폼이란 모바일 장치나 정보 기기를 제어하는 모바일 운영체제를 말한다. PC나 노트북을 제어하는 운영체제와 원리는 비슷하나 조금 더 단순하다. 모바일 플랫폼은 VM(Virtual Machine), 모바일 브라우저, 3D 그래픽스 엔진 등을 포함한다.
- 모바일 운영체제: 모바일 장치나 정보 기기를 제어하는 모바일 운영체제로, 무선 버전의 광대역 및 지역 연결, 모바일 멀티미디어 포맷, 입력 방식 등을 주로 다룬다. 대표적인 모바일 운영체제로는 "안드로이드", "iOS" 등이 있다.
- 모바일 웹 브라우저: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웹 브라우저가 필요하듯 모바일 환경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모바일 상에서 좀 더 편리한 무선인터넷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모바일 브라우징 기술이 등장한다. 대표적인 모바일 브라우저의 활용 추세에는 "WAP 방식"과 "풀브라우징 방식"이 있다. 그리고 대표적인 모바일 브라우저의 종류로는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모바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