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성막에서 봉사하는 대제사장과 제사장의 의복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제사장과 제사장의 의복
대제사장의 의복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일반 제사장은 흰 세마포 옷을 입었고, 대제사장의 옷은 더 많은 의복들이 있었습니다.
반포 속옷
일반 제사장은 반포 속옷만을 입습니다. 이때, 반포 속옷이란 가는 베실로 짜고, 소매는 손목까지 내려오고 길이는 발뒷꿈치까지 내려오는 하얀 세마포 통옷을 말합니다. 대제사장에게는 내복에 해당되고 일반 제사장에게는 반포 속옷이 유일한 의복입니다.
에봇 받침 겉옷
반포 속옷 위에 입는 겉옷이며 무늬가 없는 순수한 청색입니다. 반포 속옷과 같이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한 조각으로 짜인 통옷입니다. 겉옷의 가장자리에는 홍색, 자색, 청색 실로 수놓은 석류와 석류 열매 사이사이에 금방울을 일정 간격으로 매달았습니다.
에봇과 에봇 띠 (Ephod)
히브리어 에포드는 번역을 할 수 없는 불명확한 의미를 가집니다. 에봇은 에봇 받침 겉옷 위에 입는 옷이며,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로 짜고 소매 없이 무릎까지 내려오는 앞치마 모양입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띠를 만들어 허리에 찼습니다.
견대
에봇의 앞과 뒤를 연결하기 위하여 양 어깨에 장착하는 것입니다. 호마노 두 개에 이스라엘 12 아들의 이름을 각각 한 보석에 여섯 지파의 이름을 새겼습니다. 호마노 하나에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단, 납달리 그리고 또 다른 호마노 하나에 갓, 아셀, 잇사갈, 스불론, 요셉, 베냐민 이렇게 이름을 새겼습니다.
판결 흉패
판결 흉패는 하나님의 뜻을 결정하는 우림(빛)과 둠밈(완전함)을 담는 주머니 역할을 합니다. 12개의 보석에는 12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판결 흉패는 두 겹으로 이루어지는데, 안 주머니에는 “공의의 심판”을 상징하는 우림과 둠림이 있고, 바깥에는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진 아름다운 12개의 보석이 그것을 싸고 있습니다.
녹주옥(Carbuncle): 스불론 | 황옥(Topaz): 잇사갈 | 홍보석(Sard): 유다 |
홍마노(Diamond): 갓 | 남보석(Sapphire): 시므온 | 석류석(Emerald): 르우벤 |
자수정(Amethyst): 베냐민 | 백마노(Agate): 므낫네 | 호박(Ligure): 에브라임 |
벽옥(Jasper): 납달리 | 호마노(Onyx): 아셀 | 녹보석(Beryl): 단 |
관 (모자)
세마포로 만들며 터번 형태로 빙빙 돌려가며 짜서 꿰멘 모자로, 이마에는 정금으로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글씨를 새겼습니다.
대제사장의 의복의 구속사적 의미
성경에 있는 대제사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입니다. 그에 따라 대제사장의 의복은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히브리서 3:1)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히브리서 4:14)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어야 한다. 구약의 대제사장의 의복은 이 시대 완성된 성도의 모습을 예표한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로마서 13:14)
반포 속옷과 그 의미
반포 속옷은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함과 성결함을 상징합니다. 죄가 하나도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속성을 나타냅니다.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히브리서 4:15)
구약의 제사장 복장은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반드시 입어야 할 옷을 예표한다.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참여하기 위하여 우리는 반드시 예복을 준비해야 한다.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과도 같고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 소리로 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요한계시록 19:6-8)
에봇 받침 겉옷과 그 의미
에봇 받침은 순수한 청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때 청색은 “신성”을 상징합니다. 즉, 에봇 받침 겉옷은 영광스러운 신성을 상징합니다. 이는 영광스럽고 아름다우신 예수 그리스도의 속성을 나타냅니다.
존귀와 위엄이 그의 앞에 있으며 능력과 아름다움이 그의 성소에 있도다 (시편 96:6)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 가지 일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 (시편 27:4)
에봇과 에봇 띠와 그 의미
청색(신성), 자색(왕권), 홍색(고난), 흰 베실(순결)을 지닌 에봇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보여줍니다.
견대와 그 의미
어깨에 메는 견대는 사명과 책임을 상징합니다.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이름이 보배로운 호마노 보석에 새겨져서 어깨를 메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을 책임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의 성품을 상징합니다.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이사야 9:6)
판결 흉패와 그 의미
위에서 언급했듯, 판결 흉패는 두 겹으로 이루어지는데, 안 주머니에는 “공의의 심판”을 상징하는 우림과 둠림이 있고, 바깥에는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진 아름다운 12개의 보석이 그것을 싸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보석에 우리의 이름을 가슴에 새겨 품고 다니시는 것입니다. 우리를 보배롭고 존귀하게 여기시는 주님의 사랑의 속성을 나타냅니다. 12개의 보석은 각자가 종류가 다 다르며, 그 보석마다 새겨진 이름도 다 다릅니다. 이것은 주님께서 우리 각자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존중하고 사랑하고 인정해주시는 것을 상징합니다.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지금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지으신 이가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하지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를 대신하여 주었노라 네가 내 눈에 보배롭고 존귀하며 내가 너를 사랑하였은즉 내가 네 대신 사람들을 내어 주며 백성들이 네 생명을 대신하리니 (이사야 43:1-4)
오직 시온이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나를 버리시며 주께서 나를 잊으셨다 하였거니와 여인이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이사야 49:14-15)
우림과 둠림으로 판결을 내리는 것입니다. 즉, 우림과 둠림은 하나님의 뜻을 보여주는 판결의 작용입니다. 공의를 나타내며, 하나님의 공의와 심판의 속성을 보여줍니다.
이때 우림과 둠림이 열두 지파 보석이 싸고 있다는 것은 주님의 공의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시선 가운데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은 결코 불의를 용납하지 않으십니다. 그러나 그 공의와 진리에 앞서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를 덮으십니다.
관과 그 의미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적힌 관은 온전히 거룩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속성을 상징합니다.
그 날에는 말 방울에까지 여호와께 성결이라 기록될 것이라 여호와의 전에 있는 모든 솥이 제단 앞 주발과 다름이 없을 것이니 (스가랴 14:20)
주님의 거룩함이 온 세상에 편만할 하나님 나라의 모습을 상징합니다.
참고자료(래퍼런스)
https://www.youtube.com/watch?v=dRorDpkZhnc&list=WL&index=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