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성막의 여러가지 구성 요소 중, 진설병(떡상)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설병(떡상)
떡상은 길이가 2규빗, 너비는 1규빗, 높이는 1.5규빗의 크기로 이루어졌으며, 떡상 또한 다른 기구들과 같이 금으로 입혀져 있습니다.
진설병(떡상)이 상징하는 바
떡상 위에 올라가는 진설병은 생명의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한복음 6:25)
예수 그리스도는 생명의 떡입니다. 이는 우리가 생명의 떡이신 주님을 먹어야 살 수 있음을 말합니다.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요한복음 6:47-50)
예수님은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셨는데, 베들레헴은 원어로 “떡집”이다. 즉, 예수님은 떡집에서 탄생한 생명의 떡이십니다.
그리고 진설병은 만나로 만들어졌습니다. 진술병의 부속 기구인 붓는 잔과 붓는 병도 순금으로 만들어졌으며 진설병 상 위에 떡과 전제로 드릴 포도주와 함께 있었습니다.
상 위의 기구 곧 대접과 숟가락과 잔과 따르는 병을 순금으로 만들었더라 (출애굽기 37:16)
진설병은 상 위에 6개씩 나누어 총 12개가 올라갔는데, 12라는 숫자는 구원 받은 자들의 수(성도의 수)를 상징합니다. 떡상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동시에, 그 떡(예수 그리스도)을 먹은 주님의 교회를 상징합니다.
여호와 앞 순결한 상 위에 두 줄로 한 줄에 여섯씩 진설하고 (레위기 24:6)
12개의 떡은 6개씩 나누어 올라갔다. 이는 주님의 교회가 두 종류임을 의미합니다. 그 두 종류는 바로 “이스라엘 교회”와 “이방인 교회”입니다.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로마서 11:25-26)
예수 그리스도이신 진설병의 영적 교훈
주님께서 상(Table)을 베풀어주신다. 이는 은혜를 베풀어주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가 네 조부 사울의 밭을 다 네게 도로 주겠고 또 너는 항상 내 상에서 먹을지니라. (사무엘하 9:7)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시편 23:5)
하나님께서 내게 베풀어지시는 상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내 안에 주님의 은혜가 바닥나면 주님 한 분만으로 만족하는 삶을 더이상 살 수 없게 됩니다.
안식일마다 떡을 새 것으로 갈았습니다. 이는 주님 안에서 늘 새로운 공급을 받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매일, 매주일마다 새로운 영성으로 회복되어야 합니다.
안식일마다 이 떡을 여호와 앞에 항상 진설할지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것이요 영원한 언약이니라. (레위기 24:8)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마태복음 6:11)
그리고 새로운 떡으로 갈고 난 이후 남은 오래된 떡은 제사장이 먹었습니다.
이 떡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리고 그들은 그것을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 중 그에게 돌리는 것으로서 지극히 거룩함이니라 이는 영원한 규례니라 (레위기 24:9)
우리는 왕 같은 제사장으로서 이 떡을 먹을 수 있습니다.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창세기 14:18)
예수께서 이르시되 다윗이 자기와 그 함께 한 자들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그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자기나 그 함께 한 자들이 먹어서는 안되는 진설병을 먹지 아니하였느냐. (마태복음 12:3-4)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마태복음 26:26)
떡을 “먹는다”는 것은 친밀한 교제를 의미합니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나니 (요한복음 6:56)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요한계시록 3:20)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친밀한 교제 가운데로 나아가야 한다.
교회인 진설병의 영적 교훈
진설병은 여호와 하나님 앞의 순결한 상 위에 올라가는데 이는 성도가 언제나 주님의 임재(주님의 얼굴) 앞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너는 고운 가루를 가져다가 떡 열두개를 굽되 각 덩이를 십분의 이 에바로 하여 여호와 앞 순결한 상 위에 두 줄로 한 줄에 여섯씩 진설하고 (레위기 24:5-6)
여호와와 그의 능력을 구할지어다 그의 얼굴을 항상 구할지어다 (시편 105:4)
즐겁게 소리칠 줄 아는 백성은 복이 있나니 여호와여 저희가 주의 얼굴빛 아래 다니리로다. (시편 89:15)
진설병은 고운 가루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우리가 고운 가루가 되어야 주님의 교회를 이룰 수 있습니다. 고운 가루는 자아가 철저히 빻아져 깨진 모습을 상징합니다.
너는 고운 가루를 가져다가 떡 열두 개를 굽되 (레위기 24:5)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마가복음 8:34)
진설병은 기름을 부어서 반죽하였습니다. 기름은 성령의 충만한 임재입니다. 성도는 항상 성령 충만해야 합니다.
네가 화덕에 구운 것으로 소제 예물을 들리려거든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만든 무교병이나 기름을 바른 무교전병을 드릴 것이요 (레위기 2:4)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요한일서 2:20)
진설병에는 누륵이 없어야 했습니다. 누룩은 부패하게 만드는 발효제로, 죄와 옛 습관을 상징합니다. 죄와 끊임없이 결별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번철에 부친 것으로 소제의 예물을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지 말고 기름을 섞어 (레위기 2:5)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고린도전서 5:7)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갈라디아서 5:24)
진설병은 불에 완전히 구워야 했습니다. 불에 구워진다는 것은 시련과 환란을 겪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말 겪고 싶지 않은 고난과 시련, 환란은 믿음 안에서 우리를 단련시키고 온전하게 만듭니다. 결국 하나님께서 불 같은 시련을 허락하시는 것은 우리의 성장을 위함입니다. 시련이 없으면 우리는 성장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베드로전서 1:6-7)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야고보서 1:2-4)
성도가 제대로 익어지지 않는다면, 반만 익는다면… 그것은 진정한 성도의 모습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는 골고루 익어져야 합니다. 교회에서의 모습과 일상에서의 모습이 모두 주님 보시기에 합당해야 합니다.
에브라임이 여러 민족 가운데에 혼합되니 그는 곧 뒤집지 않은 전병이로다. (호세아 7:8)
진설병은 제사장들이 교제하면서 먹는 떡이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성도의 교제를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함께 먹는 것이 성도의 교제이다.
이 떡은 아론과 그 자손에게 돌리고 그들은 그것을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 중 그에게 돌리는 것으로서 지극히 거룩함이니라 이는 영원한 규례니라. (레위기 24:9)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림이라. (요한일서 1:3)
참고자료(래퍼런스)
https://www.youtube.com/watch?v=FR2NrYYLd5U&list=WL&index=3